건강up 비타민

"어린이 건강을 위한 6가지 제언"

올소맨 2008. 4. 8. 02:13

식사는 식탁에서, 가공식품과 TV시청 및 컴퓨터게임 이용은 줄여야 하며, 무엇보다도 부모가 모범을 보여야…
이는 6일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 최신호가 제시한, 자녀를 건강하게 키우기 위해 부모들이 주의해야 할 6가지 내용들 가운데 일부다.


뉴스위크가 건강관리 전문가들의 자문을 토대로 구성한 6가지 내용들은 다음과 같다.

 

◇식사는 식탁에서 = TV나 컴퓨터 화면을 보면서 음식을 먹을 경우 적당한 양을 먹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뇌 기능을 혼란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식탁에서 가족들과 함께 식사에 전념하는 것이 좋다.

◇화면 보는 시간을 줄여라 = 어린이들이 TV나 컴퓨터 화면을 보는 시간을 줄일 경우 식사량 감소와 함께 음식 광고로부터 멀어지게 하는 효과도 있다.

그렇게 생긴 시간을 야외에서 운동하는 데 쓴다면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불문가지.

◇두 입만 먹어보자 = 어린이들은 주로 시각을 통해 음식에 흥미를 갖기 때문에 건강에는 좋지만 생소한 음식을 자녀들에게 줄 때는 반드시 다 먹이겠다는 생각 대신 두 입만 먹어보라고 하며 새 음식에 익숙해지도록 유도한다.

◇선반에는 신선한 음식을 = 어린이들이 학교에서 돌아왔을 때는 손 닿기 쉬운 곳에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찾으려 하는 습성이 있는데 이에 대비해 야채나 과일을 먹기 쉽게 준비해 놓는 것이 좋다.

◇반조리 식품도 되도록 피해야 = 그대로 조리해 먹을 수 있도록 포장된 음식 재료들에는 대부분 지나치게 많은 염분이나 지방이 들어 있기 때문에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으며, 직장 등의 문제 때문에 평일에 반조리 식품에 의존할 수 밖에 없는 가정이라면 주말에라도 신선한 식품을 먹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모가 모범을 보여야 = 어린이들에게 낮 시간에 야외 활동을 하라고 하면서 자신은 누운 채 TV만 보고 있으면 어린이들은 혼란스러워할 수 밖에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