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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진출 프랜차이즈 성공 5계명

올소맨 2012. 1. 12. 04:56

해외진출 프랜차이즈 성공 5계명

 

오늘은 해외진출을 앞두고 있는 
프랜차이즈 업체에서 알아두면 유용할 몇가지를 간추려 올려봅니다.


1.프리미엄 브랜드로 업그레이드
대중적인 브랜드 보다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해외진출에 유리하다. 대중적인 브랜드는 해외 현지에서
이미 체인망을 형성하고 있는 유사 로컬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중국에 진출한  파리바게트는 고품질 원료를 사용해 프리미엄 제품 이미지를 형성했다.
이밖에서도 현지 영화, CF, 공익광고 등에 장소협찬을 하면서 차별화된 브랜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2.우수한 서비스 품질로 승부
타국 브랜드에 대한 해외 소비자의 기대치는 높다. 이 때문에 우수한 서비스 품질을 내세워야 하는데,
서비스 품질이 우수하면 가맹점 모집에서도 유리하다. 중국의 세탁 프랜차이즈 기업 상왕은 
얼룩제로라는 품질 최우선 전략을 내세워 성공신화를 만들었다.


3.철저하게 현지화 하라
외식 프랜차이즈의  경우 현지인 입맛을 연구해 사전 테스트를 통해 메뉴를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이 다.
베트남에 진출한 롯데리아는 '라이스 메뉴(밥과 닭고기, 음료 세트)'를 개발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식사대용으로 롯데리아를 찾는 현지소비자의 욕구를 반영한 것이 적중했다는 분석이다.


4. 그 나라의 문화코드에 맞춰라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던킨도너츠는 현지 문화코드를 잘 활용한 사례로 꼽힌다.
무슬림들은 이슬람 율법에 따라 조리된 식자재만 사용해 '할랄 인증'을 받은 식품만 구매한다.
던킨도너츠는 홈페이지에 할랄 인증 제품이라는 점은 홍보해 안심할 수 있는 먹거리로 인식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5.현지 파트너와 상생하라
더페시스샵은 신규제품이 출시될 때, 인도네시아 식약청 등록에 필요한 서류를 한국 본사에서
대신 준비하여 현지 파트너가 서류작업에 신경쓰지 않도록 배려해주고 있다. 또한 파트너가
한국 본사 출시 제품에 대한 제품 선택을 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등 현지 파트너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