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직업·마케팅

매출 상승을 위한 전략

올소맨 2010. 12. 12. 07:10

매출 상승을 위한 전략

 

 

경기불황이 닥쳤을 때 많은 기업에서는 대폭할인이나 원가할인이라는 가격정책을 쓴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많이 고객을 움직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경기가 어려울 때는 불안해하는

소비자에게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것이 더 큰 결과로 나타날 수 있다.

 

공짜의 유혹보다 양심의 소리 듣는 무인카페 고객

경기불황이 닥쳤을 때 많은 기업에서는 대폭할인이나 원가할인이라는 가격정책을 쓴다.

대부분의 기업에서 비슷한 정책을 쓰다보니 소비자를 감동시키기는 쉽지 않다. 가격을 할인했지만

매출은 뒷걸음치는 경우도 있어 이중고에 시달리는 기업도 의외로 많다.

 

하지만 자바스트리트 카페의 자율가격정책은 소비자의 마음을 움직였다.

고객들은 처음에는 '돈을 안내도 좋다는 말이야?'라며 흥분했지만 곧이어 자신의 양심에서 우러나오는

소리를 외면할 수 없었다. 불황속에서도 이런 가격정책을 선택한 주인의 마음을 무시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이 기억하는 음식의 가격대를 염두해 두고 그에 맞춰 값을 지불했다.

물론, 여유가 있는 사람은 음식값을 더 지불하는 경우도 있었다.

 

불황속에서 가격을 크게 할인하거나 가격을 올리는 대신 무가격정책을 선택한 자바스트리트 카페는

가장 중요한 고객감동과 매출액 상승을 얻을 수 있었다.

 

단골도 얻고 고객정보도 얻는 1석2조

무료시식 이벤트 필자가 회사 근처에 점심 때 자주 이용하는 베이커리가 있다.

언젠가 계산을 하는데 카운터 옆에 큰 통이 하나 마련되어 있었는데 여기에 명함을 넣으면 일주일에

한번 추첨을 통해 당첨자에게 10인분 점심식사를 무료로 주는 이벤트를 실시한다는 것이었다.

별 기대를 하지 않고 명함을 넣은 뒤 까맣게 잊고 있었다.

 

어느날 베이커리에서 10인분 점심식사 이벤트에 당첨 되었다는 전화가 왔다. 무려 10인분이나 되니

혼자 먹을 수가 없어 회사 동료들을 모아서 갔다. 동료들은 맛있게 무료 점심을 만끽했고, 이 일은

두고두고 이야깃거리가 되었으며 회사 동료들에게도 그 베이커리는 긍정적으로 기억되었다.

 

아무리 10인분이라해도 베이커리 주인이 무료시식 이벤트에 들인 실제비용은 그리 크지 않다.

별도의 작업이 필요한 것도 아니어서 추가로 큰 인건비가 들어가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이 사례로 50명에 달하는 회사 직원 모두에게 알려졌고, 그 주변에도 알려졌으니 홍보효과는

대단했다. 명함이벤트는 직장인 고객이 많은 매장에서 진행하면 효율적이다.

 

당첨된 직장인이 회사 동료에게 좋은 입소문을 낼 수 있는데다 직장인의 명함에 적힌 고객정보를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명함에 적힌 메일주소로 홍보메일을 보낼 수도 있고,

문자 메시지로 이벤트 쿠폰을 발송할 수도 있다. 메일이나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힘든

소형점포라면 고객이 많은 직장을 대상으로 단발성 이벤트를 기획할 수도 있다.

 

동네 단골 고객을 만드는 확실한 방법

쿠폰 서비스 업종에 따라 고객의 범위가 한정된 경우가 있다. 예를 들어, 세탁소라면 아무리 서비스가

좋아도 1시간씩 차를 타고 가서 맡기지는 않는다. 대부분 가까운 동네에서 해결한다. 이런 경우에는

자신의 가게를 널리 알리려고 해봤자 오히려 부담만 커질 뿐 효과는 크지 않다.

 

동네 주민에게 전단지를 돌려서 가게의 존재를 알린 뒤에는 한 번이라도 방문하는 고객을 단골로

만들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가장 흔하지만 효과적인 방법은 쿠폰 서비스이다. 서비스의 차이가

크지 않거나 비용차이가 적을 경우 고객은 익숙한 가게를 이용하기 마련이다.

여기에 쿠폰서비스로 무료 이용기회가 생긴다면 확실한 단골이 된다.

 

출처: 월간식당 12월호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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