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직업·마케팅

잉여공간 확보 닥트공간 확보

올소맨 2010. 11. 13. 07:26

대부분의 창업자들은 모양새가 좋은 점포, 유동량이 많은 자리를 성급하게 결정하고 있습니다. 틀린 생각은 아닙니다. 그러나 점포에서 상당히 필요한 것은 잉여 공간의 확보입니다. 창고를 둘 수 있는 구조인지, 그것이 아니라면 가게 뒷 공간으로 내가 물건들을 비치할 수 있는 여지가 있는지, 가게 앞에 파라솔을 펼 수 있는 지 등을 따져보셔야 합니다.


가급적 저는 점포 설계를 할 때 창고를 만들려고 애를 씁니다. 하루가 다르게 쌓여가는 비품과 소모품을 적재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오지 않는다면 결국 그것들은 손님이 이용해야 하는 공간을 공유하게 되고, 시간이 지나면서 정리정돈이 무너진 가게가 되어 버립니다. 때문에 이런 부분을 잊지 말고 체크하시는 것도 요령 중에 하나입니다.


주방 배기 닥트를 뺄 수 있는 공간의 마련도 중요합니다. 대다수의 상가가 촘촘히 붙어 있고, 가정집과도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주방의 환기를 위한 닥트의 소음과 연기로 인해 민원 등의 마찰이 불가피해 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점포를 결정하기 전에 주방의 위치를 대략 가늠해보시고 배기 닥트가 어떻게 처리될 수 있는지도 따져보시기 바랍니다.

 

Tip: 눈으로는 배기 닥트가 가능한데 설치 후 옆집이나 윗집에서 소음, 냄새 등으로 민원을 제기하면 건물 옥상으로까지 닥트를 올려야 한다. 이 경우 상당히 비용이 발생할 뿐더러 모터가 멀어지기 때문에 주방 배기까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공사 전에 인테리어를 통해 주변의 인심을 사던가 직접 방문하여 부탁을 청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