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up 비타민

장을 위해 꾸준히 운동하기

올소맨 2008. 5. 14. 01:12

꾸준히 운동하기
몸을 움직이지 않거나 허리를 구부리고 있는 자세를 취하는 등 장 건강에 해로운 습관을 없애기 위해 운동과 마사지, 지압법 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지압법 → 두드리고 문질러 장을 자극한다
짬나는 대로 어디서나 따라 해볼 수 있는 간단한 방법.
장과 관련된 부위를 자극하여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하고 장 질환도 개선시킨다.


1 배 문지르기_ 두 손바닥을 비벼서 열을 낸 다음 오른손으로 왼쪽 손목을 잡는다. 왼쪽 손바닥은 펴서 배꼽 주변을 시계 방향으로 돌리며 문지른다. 왼쪽 배 아래쪽은 더욱 힘을 강하게 주어 문지르면 변의를 유도하는 데 효과적이다.

2 허리 문지르기_ 의자에 앉아 두 손바닥으로 허리에서 등 아래쪽을 향해 따뜻한 느낌이 들도록 위아래를 문지른다. 위로 올릴 때는 손가락으로, 아래로 내릴 때는 손바닥으로 양손이 엇갈리도록 문지르는 것이 좋다.

3 엄지와 인지 사이 누르기_ 엄지와 인지 사이의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다른 쪽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주는 지압법. 인지를 향하도록 방향을 잡고 누른다. 양손을 번갈아가면서 실시한다.


4 장 두드리기_ 다섯 손가락을 모아서 가볍게 주먹을 쥐고 배에 댄 다음 시계 방향으로 조금씩 움직이며 두드린다. 양쪽 손을 바꿔 3번씩 반복한다. 장을 두드려 활동을 촉진시키면 소화 불량과 변비가 개선된다.

5 허리 두드리기_ 배꼽 바로 뒷부분에 해당되는 부위를 주먹 쥔 손으로 살살 두드린다. 장과 연결된 신수와 지실, 대장수 부위를 자극하는 방법. 장 운동이 활발해지고 노화 방지에 효과적.

6 팔사혈 누르기_ 주먹을 쥐었을 때 손가락 사이사이 움푹 파인 8곳을 팔사혈이라 부른다. 이 부분을 볼펜 뚜껑이나 지압 도구를 이용해서 1회에 5분을 기준으로 눌러준다. 부종과 냉증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

장 마사지 → 숙변을 제거하고 쌓이는 것을 예방한다
피부는 장기들이 가진 여분의 독소를 쌓아두는 곳이다.
배꼽 주위 피부를 가볍게 마사지하여 몸 속 독소를 표면으로 끌어내는 마사지가 필요하다.

1 스쿠핑 테크닉_ 대장을 정상적인 위치로 되돌려 놓기 위한 방법으로 양손으로, 혹은 한 손으로 할 수 있다. 손바닥의 불룩한 부분과 엄지로 밀고, 손 끝으로 떠내듯 스쿠핑하면 된다.

2 5자 그리기_ 한 손으로 숫자 5를 그리는 마사지로 장의 연동 운동을 흉내낸 것이다. 몸 안에 쌓인 배설물과 가스를 제거해준다. 마사지해주는 사람은 양 손바닥으로 흉골 부위를 솔질하듯 쓰다듬다가 오른쪽 엄지를 갈비뼈 아래쪽에 대고 흉골과 배꼽 중간 부분까지 쓰다듬어 내려간다. 그 다음 왼쪽으로 크게 반원을 그린다.

3 시계 방향 웨이브 테크닉_ 두 손을 배 쪽으로 뻗고 손을 교대로 한쪽씩 회전시켜 긴장을 푼다. 처음에는 왼쪽 손바닥 날에 힘을 주어 시계 방향으로 돌고, 그 다음은 오른쪽 손바닥 날을 중심으로 힘을 주어 돈다. 장 안쪽에 웨이브를 일으켜 연동 운동을 증가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