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시사·뉴스

글로벌 녹색성장 리더국 대한민국 만만세!!

올소맨 2012. 10. 29. 00:52

 

글로벌 녹색성장 리더국 대한민국 만만세!!

우리나라가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을 인천 송도에 유치한데 이어 우리가 설립을주도한 첫 국제기구인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가 엊그제 창립총회를 열고 공식출범했다.

한국은 GCF 사무국 유치에 이어 GGGI까지 공식 창립함으로써 녹색기술센터(GTC-K)와 함께 '자본-전략-기술'이 조화롭게 연계되는 '녹색 트라이앵글'을 완성하게 되어 세계적으로 명실상부한 녹색성장의 선도국가라는 위상을 확보하게 되었다.

GGGI는 2008년 8월 이명박 대통령이 국가비전으로 제시한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을 위해 2010년 6월 설립했으며,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 영국, 호주, 덴마크, UAE, 멕시코, 파라과이 등 18개국이 회원국으로 가입, 2012년 10월 18일 정식으로 국제기구가 되었다. 현재 GGGI는 몽골과 중국, 카자흐스탄, 이디오피아 등 17개국에서 총 24개 국가사업과 13개 연구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기여국은 한국, 덴마크, 호주, 독일 등 7개국이 금년에만 총 4,500만불을 출연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 GGGI를 통해 우리나라는 녹색성장 모델의 국제적 확산과 개도국의 녹색성장 정책수립 및 지원활동을 활발히 전개해 나가면서, 고급 일자리 창출과 녹색산업의 해외진출 등을 통해 경제, 외교적 성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들어 우리나라는 유엔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 진출, GCF 사무국 유치 등 국제기구를 통한 외교적 성과 함께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김용 세계은행총재 등 훌륭한 인재 배출, 그리고 핵안보정상회의, G-20 정상회의 등 대규모 고급 이벤트의 성공적 개최 등으로 국제적 위상이 나날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제 우리 국민들 모두는 이러한 우리의 국제적 위상에 걸맞는 자긍심을 갖고 우리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본연의 역할을 훌륭히 해냄으로써 더욱 더 우리 대한민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로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