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단지 마케팅
광고의 방식에 TV, 신문, 라디오, 잡지, 옥외광고 등이 있지만,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창업자가 의존하는 것은 전단지입니다.
일본말로 찌라시, 영어로 리플렛 마케팅인데 광고의 효시가 바로
전단지라고 할 수가 있습니다.
전단광고는 현재 누가 만들고 있을까요? 광고에 대한 교육이나,
경험이 거의 없는 사람들이 만들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광고 교육을 제대로 받은 전문가가 전단광고를 만들어서는 수입이 안됩니다.
인쇄업체나 에이전트가 그냥 광고를 만듭니다. 그러니 광고 효과를
기대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어디에 광고를 의뢰해야 할까요? 발품을 좀 팔아야 합니다.
우선 지역에서 장사가 잘되는
업체를 찾아야 합니다. 동종업계라면 더 좋습니다.
예를들어 피부관리 기술이 평준화된 요즘, 특출한 관리 테크닉이
있다고 하더라도 소비자에게 도달하기 전에 대체로 문을 닫게 됩니다.
아직까지도 창업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고객들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광고 중
하나가 바로 전단지를 이용한 광고 입니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전단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제품에 대한 정보와
가격 세일 정보 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를 본 소비자가 매장을 찾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전단을 만들 때 같은 지역에서 동종 업종을 운영하는
샘플을 벤치마킹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다른 업종에서
발행하는 전단을 버리지 말고 흥미로운 것은 스크랩해두면 좋습니다.
이러한 자료와 정보를 기반으로 자신 만의
특별한 전단지를 만들어 활용해야 합니다.
[전단지 제작 노하우 5단계]
1단계: 타깃 고객을 명확히 이해합니다
단지 제작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타깃고객의 명확한 설정입니다.
길거리를 지나다니는 모든 사람들이
전단지만을 보고 찾아올 것이라는 상상은 금물입니다.
우리 음식점을 자주 방문하고 있는 고객층은 어떤 연령대,
어떤 직종을 갖고 있으며 어떤 시간대에 가장 많이 방문하는지,
그리고 우리 음식점을 찾아오는 이유는 무엇인지 등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이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그래야만 전단지의 전체적인 콘셉트와 이미지 등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단계: 강력하면서도 간결한 하나의 메시지로 요약 합니다
타깃고객을 명확하게 정했다면 그 다음에는 전단지의 콘셉트를 설정합니다.
타깃으로 하는 고객들의 성향을 기초자료로 하여 고객들의 시선을 끌어들일만한
문구와 사진, 이미지 등을 다양하게 구상해봅니다.
이때 가장 염두에 두어야만 할 것이 바로 ‘하나의 메시지’만을 전달하는 것 입니다.
흔히 전단지를 통해 수많은 자랑거리들을 늘어놓아야 투자비용의 본전이라도
뽑을 수 있을 것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많은 자랑거리들을 늘어놓다보면
전단지 디자인이 조잡해져 보는 이로 하여금 가독성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투자비용의 본전도 못뽑는 사태가 발생하게 됩니다.
전단지를 받아 드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하나의 메시지, 하나의 문장,
하나의 이미지만을 기억합니다.
강력하면서도 간결한 ‘The one Page Proposal'의 효과는 전단지 제작에 있어서도
예외가 아닙니다.
3단계: 음식점 콘셉트에 잘 어울리는 이미지 또는 관련자료를 준비 합니다
고객들에게 전달해야 할 ‘하나의 메시지’를 결정한 후에는 그 메시지를
받쳐줄만한 사진과 관련자료, 이미지 등을 준비합니다.
특히 음식사진의 경우에는 디지털카메라로 직접 찍어 전단지에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음식사진은 음식의 색깔, 선명도 등이 고객들의 식욕을 자극하기도 하고
상실케 할 수도 있기 때문에 비용이 조금 들더라도 전문가의 손길을 거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사진과 이미지를 적용할 때 광고의 3B기법, 즉 Baby(아기), Beauty(미인),
Beast(동물) 등을 응용해 적용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광고의 3B기법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사물에 경계심을 지니게 되지만
아기와 미인, 동물에 대해서는 심리학적으로 경계심을 늦춘다는 연구결과를
기초로 한 광고기법입니다.
음식점 홍보전단지라고 해서 매장사진이나 음식사진만 덩그러니 집어넣을 것이 아니라
고객의 시선을 붙들어놓을 만한 이미지를 고민해야만 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단골고객 또는 제3자의 증언을 통해 신뢰도를 높이는
증언식(Testimonial)광고를 적용해 본다거나 음식점 관련 내용이 실린 매체기사,
이벤트특전과 관련된 내용을 보여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단계: 주목도와 가독성을 고려한 전단지로 최종편집 합니다
일반적으로 전단지의 디자인과 편집은 시원한 느낌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다양한 내용을 아기자기하게 넣는다고 해서 고객들이 손가락으로 일일이 짚어가며
읽어보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자극적이면서도 긍정적인 문구와 색깔, 이미지,
그리고 주목도가 높은 서체를 사용해 전단지 최종 편집 과정을 거칩니다.
5단계: 타깃고객들의 성향을 바탕으로 배포장소와 배포방법을 결정합니다
전단지 제작이 완료되면 배포장소를 결정합니다.
타깃 고객들의 성향을 조사한 기초 자료로 통행이 빈번한 장소
또는 DM발송 등의 방법도 함께 고려합니다. 무엇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음식점 경영자가 직접 거리로 나가 행인들에게 웃는 얼굴로 인사하며 건네는 것.
아르바이트 직원이 무표정하게 건네는 전단지보다 음식점 경영자의
친절과 정성이 가득 담긴 전단지 한 장의 효과가 더 클 것입니다.
사람을 상대로 한 마케팅은 대부분 실재(전단지)보다 실재를 둘러싼 분위기와
이미지(전단지를 건네는 사람의 열성 또는 느낌)의 영향이 더 크다는 점을 명심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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