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소셜마케팅과 소셜커머스 개념이 탄생했다고 하지요
최근 소셜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소셜커머스 사이트도 엄청 많아졌더라구요
소셜커머스를 알아보고 이용하는 방법과 소셜커머스 장단점에 대해서 정리해 봅니다.
외식업체 사장님들이 소셜커머스를 해야하나 말아야하나 늘 고민중이시죠?
분명 장단점이 있습니다...
소셜커머스란?
온라인미디어와 소셜미디어를 함께 활용한 전자상거래 방식의
공동구매 사이트를 말합니다.
기존의 공동구매와 다른점은 일정 수량이상 판매되어야 할인된다는 점과
일정수량을 채우기위한 입소문을 내기위해 트위터라는 소셜미디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소셜커머스라고 합니다.
외국에서는 2008년에 설립된 그루폰이 소셜커머스의 원조라고도 볼 수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불과 몇 달 전부터 소셜커머스 붐이 일어나서
현재 수십여개의 업체가 설립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티켓몬스터, 쿠팡 그리고 그루폰이 드디어 국내에 진출했구요.
그루폰은 아마도 고가정책을 위해 공산품이나 서비스상품등을 판매중이고
티켓몬스터는 외식쪽에 많이 치중하는것 같네요.
1.소셜커머스 사이트의 이용방법
1)본인이 원하는 해당 소셜커머스 사이트에 회원가입한다.
2)상품을 고르고 난뒤 제약조건등을 확인후 구매한다.
3)결재한다.
4)쿠폰을 다운받거나 인쇄한다.
5)해당업체에 가서 쿠폰을 보여주고 서비스 혹은 상품을 받는다 참 쉽죠...잉?
2.소셜커머스의 장점
1)평소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접할 수 없는 파격적인 할인가를 제공한다.
2)본인이 평소 봐온 상품이라면 더더욱 만족스런 가격에 구매가 가능하다.
3)판매하는 상품이 외식상품부터 IT기기,학원수강료와 피부관리와 같은
서비스상품까지 생활전반에 걸쳐 방대한 영역이라 실제 생활에 도움이 된다.
3.소셜커머스의 단점
1)우수한 상품을 파는 경우가 많지 않다.
2)판매와 홍보를 위한 미끼상품일 경우도 있다.
3)쿠폰에 기한이 설정되어 있다.
4)환불 가능기간이 극도로 짧다.
5)사용제약이 걸려있는 경우가 있다. 주말에는 사용불가등
6)공산품일 경우에는 동일 상품을 추후 찾기 어렵다.
4.소셜커머스 사용방법
1)구매전 주의사항을 철저히 확인한다.
2)쿠폰의 기한은 언제까지 사용제약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확인하고 구매한다.
3)상품의 구성을 메모한다.
음식점의 경우 특정상품이나 금액을 설정해 놓는 경우가 있다.
4)자주 방문하는 지역의 쿠폰위주로 구매한다.
아무리 저렴해도 자신이 잘 가지 않는 지역의 매장보다는
자신의 움직이는 동선위주의 쿠폰을 구매한다면
이용할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겠죠?
5)자신에게 필요한 쿠폰인가 생각해보자.
할인에 현혹되어 과소비를 하기보다는
자신이 평소에 소비하는 금액을 감안해가며
쿠폰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창업·직업·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랜차이즈 성공시대, 우수브랜드 정부인증 '믿어요' (0) | 2011.04.11 |
---|---|
외식업 포화 상태, 서비스업에 도전하라! (0) | 2011.04.09 |
외식업계, 개그맨 출신 사장님 활동 활발 (0) | 2011.04.09 |
한국적인 이미지에 이색적인 맛을 더하는 유자 (0) | 2011.04.09 |
로얄티 지불은 '프랜차이즈 가맹점주 당연한 의무로... (0) | 2011.04.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