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up 비타민

살 집 고를 때 이것만은 체크하자

올소맨 2008. 3. 6. 04:29
3월 새 봄과 함께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 이사하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온 가족이 편리하게 이용해야 하는 공간인 만큼 다음과 같은 사항을 유의하면 좋겠다.

1. 통풍과 채광 : 남향이나 남동향을 선호하는 이유는 햇빛이 잘 들기 때문. 집안에 햇빛이 잘 들면 살균은 물론 겨울철 난방비 절감효과에도 일석이조.

또한 창문이나 현관문이 통풍이 잘 되는 구조로 돼 있는지도 확인하자. 통풍이 잘되면 시원하고 쾌쾌한 냄새도 줄일 수 있다.

2. 수압, 배수구 살피기 : 싱크대 수전을 열어 수압과 배수가 잘 되는지 살펴본다. 수압이 약하면 설거지는 물론 세탁시간도 장기간 소요돼 자칫 시간낭비와 함께 짜증도 가증될 수 있다.  그 외 화장실 용변기, 욕조도 체크사항.
 
3. 보일러 설치시기, 난방 배관 살피기 : 난방 보일러 설치 경과연수가 길수록 잔 고장과 난방비가 올라갈 수 있으므로 보일러상태를 살피거나, 집주인에게 설치시기를 체크한다.

4. 내 외부 균열여부 살피기 : 주택이라면 건물외관, 도시가스 설치여부, 내외부에 균열이 있는지 세심하게 살펴보는 것이 좋다. 특히 내부에 가로로 균열이 있는 경우는 붕괴 가능성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5. 나와 내 가족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구조인지 체크 : 집이 아무리 좋아도 내 가족의 라이프 스타일과 맞지 않으면 무용지물. 수리여부, 방과 욕실의 갯수, 크기 등이 맞는지 확인한다.

이외 교통과 학교 등 외부환경과 등기부등본 등 서류 확인은 가장 필수적인 사항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