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직업·마케팅

조사방법론 개요,절차 및 자료수집

올소맨 2008. 3. 2. 22:53

 

마케팅/ 시장 조사 방법의 개요


( 1 ) 시장 조사의 필요성


1) 시장 조사란?
시장 조사란 과거와 현재상황을 조사하고, 분석을 통해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시장전략 수립의 지침을 제공하고자 하는 미래 지향적인 활동으로, 마케팅 의사결정을 위해 실행 가능한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다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획득하고 분석하는 객관적이고 공식적인 과정을 말한다.

즉, 기업의 활동을 시장환경에 적응시켜 기업이 추구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
한 수단인 전략이나 정책을 세우는데 필요한 정보를 입수하기 위해 각종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좀 더 구체적으로 시장조사를 들여다보면 목표시장, 경쟁사, 기업환경에 대한 자료를 수집·분석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시장조사를 통해 얻어진 정보는 가장 중요한 전략적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정보라야 하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2) 시장 조사의 목적과 활용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의 제공 즉 정확성, 현실성, 충분성, 관련성, 이용가능성을 지닌 정보를 수집하여 인터넷 비즈니스의 여러 가지 전략이나 계획을 수정, 보완하는 것을 그 주요목적으로 한다. 최근에는 하나의 시장 트랜드를 분석하기 위한 기초자료 수집 및 신제품 개발 전에 시장 동향이나 고객의 성향을 조사하여, 새로 진입하려는 시장의 성격을 미리 파악하기 위한 필수 과정으로 시장 조사 방법이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러한 시장 조사의 활용으로는 창업 및 신규사업의 경우 시장조사를 통해 판매 가능한 수요를 예측하고, 예측된 수요에 따라 시설을 계획하며 생산 및 판매 계획을 세워 평가해 봄으로써 계획사업의 경제성이 어느 정도인지에 대한 분석을 가능하게 해 준다는 것이다.

또한 시장조사를 통해 광고 등 판매촉진비용, 유통과정상의 비용, 판매가격, 할인 및 신용정책등에 관한 정보를 입수하고 그 원인과 효과를 분석하여 비용관리, 유통방법, 광고정책, 판매가격정책, 신용정책 등을 수정하고 보완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휴넷자료입니다.


첨부파일 :(1)조사방법론 개요, 절차 및 자료수집.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