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up 비타민

'블랙컨슈머' 등살에 중기 '압사' 지경

올소맨 2008. 1. 31. 05:07

"과도한 손해배상 요구, 인터넷 유포, 언론사 고발 등 소비자의 무리한 요구로 기업경영이 휘청거립니다."

"90% 이상 사용한 제품을 가져와서 환불을 요구합니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최근 소비재를 생산하고 있는 중소기업 120개사를 대상으로 '소비자문제가 기업경영에 미치는영향'에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결과 57.5%가 월 1회 악성민원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들은 이같은 상습 악성 민원 제기 소비자를 '블랙컨슈머'로 일컫고 있다.

의약외품을 생산하는 중소기업 관계자는 "요즘 소비자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기업에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 정신적 피해보상, 제품가격의 몇배나 되는 과도한 금액의 손해배상 요구, 사진·동영상의 인터넷 유포 위협, 소비자단체 고발 등 협박으로 인해 기업경영이 너무 힘들다"고 토로했다.

이같은 맥락에서 중소기업의 71.6%는 집단분쟁조정제도, 소비자단체소송제도등 소비자보호제도 시행으로 기업경영에 부담을 느끼고 있다고 답했다.

또 52.5%는 소비자보호와 관련된 정부 정책이 '소비자 편향적'이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소비자와 기업여건을 고려한 균형있는 정책이라는 의견은 24.3%에 지나지 않았다.

소비자보호와 관련해 중소기업이 운영중인 제도로는 제조물책임(PL)보험가입이 64.2%로 가장 많았고,다음은 리콜제도 (37.5%) 소비자상담기구(21.7%)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보호와 관련한 향후 계획은 직원교육강화(70.8%) 가 가장 많았고, 리콜제도 활성화(31.7%) PL보험가입(29.2%) CCMS(소비자불만자율관리프로그램)도입 등이 뒤를 이었다.

유옥현 중소기업중앙회 소기업유통서비스팀장은 "블랙컨슈머로 인한 피해는 기업 뿐 아니라 선의의 소비자에게도 전가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합리적인 소비자 주권 행사가 중요하고 정부의 소비자정책도 소비자와 기업의 권익이 동시에 보호될수 있도록 균형적인 시각에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