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마케팅, 시간과 정성이 필요하다.
소셜미디어와 스마트폰 이용자가 늘어나고, 발 빠르게 트위터를 활용한 기업들의
성공사례가 전해지면서 일반 기업은 물론 소상공인 자영업자와 에비창업자들의
트위터 마케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기업에서 트위터를 통해 실질적인 마케팅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일반인이 트위터를 사용하는 것과는 질적으로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고 조언한다.
1.단순 마케팅 수단으로 접근하면 실패확률 높아
트위터를 매체 특성에 적합하게 활용할 경우 기업의 성장은 물론 문제해결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단순한 마케팅 도구로 보고 일시적인 홍보·마케팅의 수단으로
활용하려 한다면 커다란 저항에 부딪히게 된다는 것이다.
비즈니스유엔 이형석 원장은 "2000년대 초반 다음 커뮤니티를 주로 사용하던 유저들이
다음의 메일 유료화 정책에 반발해 네이버로 대거 이동해갔던 것처럼 트위터 유저들도
상업적인 움직임에는 굉장히 예민하게 반응하고 곧바로 떠날 수 있음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우리들병원 생명과학연구소 정지훈 소장은 "기업들이 트위터를 이용할 때에는 조심해야
한다"며 지나치게 광고를 일방적으로 하거나, 규칙과 예절에 어긋나는 방식으로 계정을
운영한다면 금방 사람들이 떠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이형식 원장은 "기업에서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수단으로 트위터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재미있는 요소와 고민이 필요하다"며 서로전혀 다른 그룹에 속하는 불특정 다수를
마니아로 묶는 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트위터 마케팅으로 미국에서 대성공을 거둔 LA의 Kogi BBQ의 경우도 위치 이동과
관련된 일방적인 메시지만 전달하는 데 그쳤다면 결코 성공할 수 없었을 것이다.
Kogi BBQ는 한국의 불고기와 멕시코의 타코를 접목한 새로운 메뉴를 트위터와
차량만으로 마케팅해서 성공시킨 사례로 유명하다.
한편, Kogi BBQ의 성공 이후 Calbi.com이 Kogi BBQ와 유사한 형태의 사업을
시작했으며 일식 이동 판매 트럭 Yuri Truck과 중식 이동 판매 트럭 Don Chow
Tacos 등이 등장했다. Calbi.com은 사업시 4개월 만에 바하프레시로부터 투자를
받아 조인트벤처를 설립하고 프랜차이즈 사업에 나섰다.
2.트위터 사용자간 소통할 수 있는 '꺼리' 중요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는 유저들의 성향은 '소통'을 지향한다는 것이다. '소통'은
쌍방향의 의사전달이기 때문에 기업이 일방적으로 자신들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만
전달하려 한다면 트위터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없고 곧장 무관심의 대상이 되고
말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Kogi BBQ등의 사업모델이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가장 주요한 원인은 좋은 맛
공유하고 이야기를 나눌 수 있으며 경찰에 쫓기는 트럭이 어디에 나타났는지 서로의
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할 뿐아니라 이와 관련해 이동 판매 트럭 창업 정보와
불고기가 어느 나라 음식인지 설명해 주는 사람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기업이 트위터 사용자들에게 지속적인 재미를 주면 친근하게 다가가려는 노력과 함께 사용자들 사이의 자발적이고 활발한 소통을 얼마나 잘 이끌어 내는지가
트위터 환경에서의 생존여부를 판가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출처: 창업경영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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