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up 비타민

비만 유전자, 운동으로 확~ 바꿔버리자

올소맨 2008. 3. 30. 09:58

나는 원래 뚱뚱해~~

사춘기 시절. 날씬한 친구들을 부러워 하면서 뚱뚱한 우리 엄마, 아빠를 원망한 적이 없는가? 비만인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고 나는 원래 태어날 때부터 뚱뚱했으니까 날씬해질 수 없다는 생각을 해본 적은 없는가?

비만의 유전

비만은 30%의 유전과 70%의 환경으로 인해 만들어진다고 한다. 그런데 부모 중 아빠가 비만이면 자녀가 비만할 위험이 30% 정도이고, 엄마가 비만이면 60%, 부모 모두 비만이라면 80%로 높아진다고 한다. 그렇다면 왜 특히 엄마의 비만과 관계가 높은 것일까?

일단 우리는 엄마의 뱃속에서 9개월간 엄마의 모든 습관을 몸에 베고 나오기 때문에 임신중 엄마의 식습관부터 아이에게 아주 중요하다. 그리고 아이가 이유식 기간이 지나고 성인식으로 엄마와 함께 식사를 하기 시작할 경우 비만인 엄마는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먹고 또 아이에게 먹여줄 것이다. 대부분 비만인 사람이 좋아하는 음식들은 대부분 당도가 높고 감미가 좋은 것들로 정해져 있으며 그것을 어렸을 때부터 먹은 아이는 커서도 그 식습관을 유지하게 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한 것인지도 모른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것은 비만을 무조건 부모님 탓으로 생각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비만의 유전은 30%고 70%는 환경으로 얼마든지 개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제 우리는 다 큰 성인이고 얼마든지 자기의 노력 여하에 따라 자기 몸을 지배할 수 있다는 것이다.

부모님 탓은 이제 그만~

얼마 전 할리우드에서 엉덩이가 예쁜 연예인을 뽑은 적이 있는데 제시카 심슨 외 몇 명이 ‘최고의 엉덩이 미인’으로 뽑혔다. 그녀는 한때 밋밋한 엉덩이를 가지고 끈질긴 노력 끝에 근사하고 섹시한 엉덩이를 갖게 되었다. 그녀는 매일 오랜 시간 동안의 트레이닝을 통해 근육량을 늘린 결과 환상의 엉덩이를 만들 수 있었던 것이라고 한다.

국내외의 많은 40대 여배우들이 지금껏 20대 못지않은 몸매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철저한 자기관리와 끊임없는 노력임은 더 이상 말하지 않아도 잘 알 것이다. 노력한 만큼, 관심을 갖은 만큼 더 섹시해지고 당당해지는 것이 우리의 몸이라는 것이다.

비만 유전자.. 내 힘으로 도태시키자!!

유전자도 일종의 씨앗이다.
씨앗도 싹을 잘 틔우는 것이 있고, 잘 틔우지 못하는 것도 있다. 만약 자신에게 비만유전자가 너무 넉넉히 유전되었다고 하더라도 항상 식사량에 관심을 갖고 꾸준히 운동하는 등의 생활태도를 바꾼다면 비만 유전자는 빛을 발하지 못하고 도태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오늘부터 당장 시작하자

그 동안 비만인 부모님의 탓만 하면서 뚱뚱한 자신이 밉기만 했다면 오늘부터 당장 식사량을 줄이기 시작하고 계단을 이용하고 한정거장이라도 먼저 내려서 30분이라도 걸어라. 나중에 엄마 때문에 혹은 아빠 때문에 내가 이렇게 뚱뚱하다는 자식의 원성을 들을 자신이 없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