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up 비타민

비만과 고혈압 그 끊기지 않는 연결고리!

올소맨 2008. 2. 26. 12:39

실과 바늘 같은 비만과 고혈압

비만한 사람들이 걱정해야 할 수 많은 질병 중 하나인 고혈압, 그들의 입으로 들어가는 고지방의 식사 속 기름기는 혈액을 뻑뻑하게 혈관을 더욱 좁게 만들어 혈압을 상승시킨다. 혈압을 상승시키는 것이 비단 기름진 음식 때문일까? 비만한 사람들이 기름진 음식을 먹지 않는다고 해서 고혈압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는 것일까?

아니다. 고혈압의 위험에서 벗어나려면 기름진 음식을 거두는 것은 물론 몸 구석구석 붙어있는 지방덩어리를 없애야 할 것이다.

비만환자가 고혈압에 잘 걸리는 이유

지난 1월 16일 국내 연구진이 미국실험생물학회 학술지 ‘FASEB’ 저널을 통해 발표한 내용에 의하면 비만환자가 고혈압에 잘 걸리는 원인 중 하나가 지방세포에서 생성되는 CTRP1 단백질이라고 한다. 이 단백질은 비만한 쥐의 지방조직과 부진피질에서 발견, 알도스테론이라는 부신피질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한다고 한다.

알도스테론은 신장에서 삼투압을 증가시켜 물의 재흡수를 촉진하여 혈액량과 혈압을 상승하게 하는 호르몬이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CTRP1 단백질을 억제하는 새 고혈압 치료재의 개발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한다. 그러나 알도스테론의 생산량이 CTRP1의 양에 비례하여 증가하며 이 CTRP1 단백질은 지방조직이 커지고 늘어남에 따라 발생한다고 하니 몸 속 지방세포를 줄이는 것이 비만으로 인한 고혈압을 막는 가장 근본적인 해결책일 것이다.